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

MP3 파일, 태그 제거하기 "Mp3Tag" (스마트폰 음악파일 제목정렬시 사용)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2. 01. 09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Mp3tag"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파일의 태그를 제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2012년 1월 9일 기준, 2.49a 버전이 가장 최신버전이며, 32비트와 64비트에서 모두 사용가능 합니다.
운영체제는 Windows XP / 2003 / Vista / 2008 / 7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다운로드는 
http://www.mp3tag.de/en/download.html 에서 가능합니다.
영문 홈페이지이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한글"을 지원합니다.



쌩뚱맞게 왜, mp3 파일의 태그를 제거하냐구요?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씩은 장만하여 사용하시고 계실겁니다.
저 역시도 안드로이드 OS의 레퍼런스 폰인 넥서스S를 사용중인데요.

스마트폰으로 어떤 어플을 자주 실행하시고, 어떤 작업을 가장 많이 하시는지요?

아마도 각자 개인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써 빠질 수 없는 한가지는 음악감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대중교통을 오갈때, 차량에 블루투스 연결해서 듣고싶을때 등
스마트폰에 mp3파일을 넣어놓고 자주 듣게 되는데요.


저 같은경우는 특정 가수의 앨범을 유지하기보다는, 멜론 Top100이라던지 빌보드 Top100 같은
차트별로 정리된 mp3파일을 자주 다운로드 받아 스마트폰에 유지하는 편입니다.


음악재생 어플은 Flip, music player pro 등. 여러가지 음악재생 어플들이 존재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OS에 기본포함된 기본 음악재생기 어플을 사용합니다.

헌데, 멜론Top100, 빌보드Top100 같은 순위별로 정리된 음악파일을 넣고서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면 사소하지만 매우 귀찮은 문제가 발생되더군요.
 


분명 저는 보기좋게 정렬된 빌보드Top100 mp3파일을 넣었건만,
음악재생기 어플로 확인을 해보니, 위와같이 가수별로 정렬이 되고 앨범별로 정리가 되는게
"매우 귀찮은 문제"였습니다.
이러면 어떤게 1위곡이고 어떤게 100위곡인지 알수가 없게 되버리니까요.


이유는 뭐, 다들 잘 아실겁니다. 
음악파일에 문신처럼 새겨진 "태그" 때문이죠. 물론 이 태그자체가 문제라는건 아닙니다.
똑똑한듯 바보같은 이 "기본 음악어플" 자체가 제목으로 정렬하기 기능을 지원하지 못해서 발생되는 문제인데요.


해결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제목으로 정렬하기 기능을 지원하는 음악재생 어플을 다운받는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음악재생중 전화가 걸려오는 상황에서
전화를 끊게 되면 
엉뚱한 노래가 재생되기도 하고,
"그 별도의 음악재생어플"과 "기본 음악재생어플"이 동시에 서로다른 음악을 재생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되더군요. 그래서 저는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차트 자료나 개인보관 자료의 경우 공통된 태그를 입력해주는 방법인데요.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갖고 있는 빌보드top100 음악파일 같은경우는
100곡 모두 동일하게 앨범명 "Billboard Hot 100"라고 입력이 잘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잘 정리된 mp3파일은 스마트폰 내에서 해당 앨범을 선택하기만 하면 100곡이 잘 정렬되서 나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닐때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일일이 다 바꿔주긴 너무 귀찮지 않을까요?

그래서 세번째 방법인, 음악파일의 "태그"를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하는겁니다.
음악파일의 태그를 모조리 제거함으로써, 안드로이드가 지 맘대로 분류를 할 수 없게 만드는거죠.
정렬의 절대 기준인 "태그"가 없으니, 정렬할 방법이라고는 "파일명으로 정렬" 말고는 없게 될테니까요.
지금 글 쓰면서도 다시 한번 불만입니다만,
이클레어부터 진저브레드가 될때까지 도대체 왜! "파일명으로 정렬 기능"을 넣지 않는건지.. 알수가 없군요.

여튼 상황이 이러하니 세번째 방법인 "MP3파일 태그 제거하기"를 한번 소개 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간단합니다. 그러니 제가 이 방법을 쓰는게 아니겠습니까.

위쪽에서 다운받은 "Mp3tag" 를 설치하신 후, 실행해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프로그램 자체는, 여러가지 고급 기능들을 갖추고 있지만,
저는 오로지 mp3 파일의 태그를 제거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기능들은 잘 알지 못합니다 ^^;

그럼, 실행하셨다면 태그를 한번 제거해볼까요?


음악파일 또는, 음악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위의 그림과 같이 마우스로 잡으시고, 드래그 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빌보드top100 mp3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드래그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폴더안에 있던 100개의 mp3파일들을 모두 불러오는군요.
왼쪽편의 작은 창과, 목록에 빽빽하게 기록되어 있는것이 mp3파일 각각의 태그들입니다. 
저는 지금 100곡 모두 태그를 제거할 생각입니다. 


단축키 "Ctrl + A"를 통해 전체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시던가,
만약 전체가 아니라 이들 중에서 몇곡만 태그제거하실거라면 제거하실 mp3파일만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우클릭 메뉴가 나타나면 "태그 제거"를 눌러주세요.



정말 태그를 제거할것이냐고 묻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여기서 "예" 버튼을 누르는 순간 mp3파일에 즉시 적용됩니다.


100곡에 대한 태그가 한꺼번에 제거되고 있습니다. 
위 화면이 지나고나서 별도로 저장하거나 하실건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그대로, mp3파일에 즉시 적용되고 있는중입니다.
소요시간은 100곡 기준 30초정도 걸리는것 같습니다. 전혀 오래걸리지 않는다는 소리지요.


mp3파일 100개에 대한 태그가 말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mp3tag" 프로그램 자체에서도 태그를 확인 할 수 없고,
윈도우의 탐색기창에서도 더이상 태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만약, 방금 제거한 태그를 다시 되살리고 싶으시다면,
왼쪽 위에 위치하고 있는 되돌리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 태그제거 작업후 mp3tag 프로그램을 한번 닫으셨다거나, 시간이 좀 지난후에는
제거했던 태그를 절대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태그를 제거한 mp3파일을 스마트폰에서 불러와볼까요?

태그제거를 한 mp3 파일을 넣자, 태그제거를 하기전보다 훨씬 더 보기쉽게 바뀌었습니다.
불러올 태그가 없으므로, 기본 음악재생 어플 이놈은 어쩔수없이 "제목으로 정렬"할 수 밖에 없게 된것이죠.

이로써 
"Mp3Tag" 라는 유틸을 통한 mp3 파일 태그 제거하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ps.
사실, 음악파일에 새겨진 태그를 제거하는것은 따지고 들어보면 좀 "바보같은 짓"입니다.
음악파일에 새겨진 태그로 인해 웹상에서 자동으로 정확한 가사를 불러올 수 있고,
파일명 만으로는 알 수 없는 고급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이로운 기능들과 많이 연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저처럼 단순히 스마트폰 내에서 가끔씩 차트음악이나 찾아 듣고,
좋아하는 음악정도나 폴더로 정렬하는 등의 작업을 원하는 분들의 입장에선
태그는 현재, 정렬을 방해하는 
그저 귀찮은 요소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매우 사소한 취향의 차이일 테지만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이,
"바보같은 짓"을 더이상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기본 음악재생 어플이 하루빨리
 "파일명으로 정렬 기능"을 갖추길 바래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