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고스트&트루이미지

트루이미지2009, 기초적인 백업방법(초보자용 따라하기)

 ────────────────────────────────────────────────────────────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09. 12. 16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노턴고스트 초보자용 강좌를 끝냈으니, 트루이미지 차례군요.
* 노턴고스트 & 트루이미지 초보자용 강좌 모두 보러가기


초보자용 강좌에 이것저것 많은 텍스트를 넣어서 설명하면 복잡해 보일수 있으므로,

최대한의 설명은 생략하고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루이미지는 2010버전까지 출시되긴 했지만, 아직까진 한글판은 2009 버전이 마지막 입니다.

때문에 2009버전을 토대로 설명을 하려 합니다.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설치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초보자용 강좌에서 설명을 생략한다는말은 곧, 뭔가 주의해야 한다거나 설명할만큼의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실행후 첫화면 입니다. 백업을 선택합니다.





내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백업할 파티션을 선택해주세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마도 대부분 C드라이브에 해당될겁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지금은 처음 백업이므로 새 백업 아카이브 생성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만약 아래에서 나올 증분(차등)백업을 하실때는 기존백업 아카이브에 추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백업위치는 당연히 지금 백업을 하는 드라이브와는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셔야겠죠? 저는 D:\Backup폴더로

지정했습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예약을 하겠냐고 물어봅니다. 만약 여기서 예약작업을 지정하시면 정해진 시간에 백업파일이 업데이트 됩니다.

그렇게될경우 처음의 상태를 저장하고자 하는 백업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예약안함으로 선택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노턴고스트와는 다르게 조금 생소한 단어들이 나왔습니다.

증분? 차등? 하면서 궁금하실겁니다. 지금 여기서 설명하면 말이 길어지니 일단 무시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지금은 처음 사용자용 강좌이므로 당연히 백업도 처음이겠죠? 전체 체크박스 체크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증분과 차등의 차이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숨겨진 파일과 폴더 제외, 시스템 파일과 폴더 제외 버튼엔 절대 체크하지마세요.

그럼 이 백업이 의미가 없어지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다음을 눌러 계속진행합니다.





이것저것 많아서 고민되시겠지만 별달리 만질건 없습니다. 다음을 눌러 계속진행합니다.





주석을 입력하라네요. 주석?? 그냥 메모하는 개념입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다 끝났습니다. 이상이 없으시다면 지금 작업실행 체크박스에 체크하시고 진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백업작업이 끝났습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노턴고스트 14, 15 보다는 분명 빠릅니다.

이제 바로 복구를 한번 테스트 해보실까요?

증분 및 차등백업의 차이의 개념을 보실분은 계속 내려가시고,

복원 테스트를 하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시기 바랍니다.

* 관련게시물 : 트루이미지2009, 기초적인 복원방법(초보자용 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