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2. 02. 02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http://bigshit.tistory.com/script/powerEditor/pages/


** 관련포스팅 : 윈도우 설치강좌 ② - 윈도우7 설치하기 / 포맷하기 (초보자용 따라하기)


무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부분이라 필요없다 생각했었던 윈도우 설치.

솔직히 설명하는 입장에서도 별거 아닌데 막상 작성하자면 많이 귀찮은 내용이라,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에서야 윈도우 설치강좌를 결심했습니다.


기초적인 상식이 전혀 필요없는, 초보자용 설치강좌 이구요.
보고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O/S인 윈도우XP와, 윈도우7 설치방법에 대해서 소개할거구요.
첫번째 순서는 윈도우XP 순서 입니다.
저는 보통 글을 쓸때 이해를 돕고 완벽하게 마스터 하실 수 있도록 서론을 길게 쓰는편이지만,
글이 길어질것으로 예상하여 이번 글에서는 서론은 완벽하게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XP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윈도우XP CDCDKEY가 필요합니다.
만약 ISO 파일로 윈도우XP CD를 구하신분은, 부팅CD로 굽던가 부팅USB로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삼성, LG, 삼보 등에서 컴퓨터를 구매하신분의 경우.
컴퓨터 구입때 받은 복구용 CD를 갖고계실수가 있는데요. 
복구용 CD로는 윈도우 설치가 불가합니다.

 

자, 윈도우XP CD 및 USB를 구하셨다면 먼저 컴퓨터에 삽입하여 주시고,
제일먼저 하셔야 할 일은
컴퓨터를 종료하는겁니다. 재부팅을 해주셔도 되고, 완전히 종료를 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제가 지금 설명하는데 쓴 윈도우XP CD는 완전 순정품 윈도우XP 서비스팩3 CD입니다.
만약 웹하드나 토렌트를 통해 윈도우XP CD를 구하신분은 제 화면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윈도우XP가 나온지 10년이 넘은만큼, 다양한 트윅윈도우가 나온 상태고,
그 때문에 어디서 구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구하신 윈도우 설치 CD가 순정품이 아닐 수 있다는겁니다. 

아마 대부분이 무인설치, 오토설치 이런 CD이실거구요. 그러한 경우 편하게도 많은 설치과정들이 생략됩니다.
저같은경우는 모두 수동으로 진행하는 순정품이므로 글을 보시다가 자신과는 다르거나 필요없는 부분이
나온다 싶으시면 과감하게 다음단계로 진행해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컴퓨터를 잘 종료하셨다면 아까 삽입시킨 CD 및 USB를 그대로 놔두고, 이제 컴퓨터를 다시 켜주세요.


그럼 제일먼저 이런 부팅화면이 나타나겠지요. (컴퓨터마다 모양은 다릅니다.)
여기서 부팅순서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컴퓨터가 켜지면, 재빨리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을 해야하는데요.
컴퓨터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만, 대부분 [Delete], [F1], [F2] 이 세개 키중에 하나로 진입합니다.
(참고로, 노트북은 대부분 f1 아니면 f2더군요.)



바이오스 모드에 진입한 화면입니다.
이 화면은 각각의 컴퓨터마다 다르구요. 대부분 회색 아니면 파란색 입니다.
여기서 부팅순서를 정해줄건데요. 위 사진과 같이 부팅 첫번째 순서를 CD(또는 USB)로 맞춰주세요.
이 부팅순서 설정하는 항목은 컴퓨터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제가 완벽하게 가이드 할수가 없습니다.


설정이 끝나셨다면 F10키(대부분)를 눌러 저장하시고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부팅순서도 잘 지정하셨고, 윈도우XP CD도 이상없이 잘 만들어진게 맞다면 이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여기서 엔터 키 혹은 아무키 나 눌러주세요.

이 화면을 이해하기 쉽게 맘대로 해석하자면,
"부팅하려는데 컴퓨터안에 CD/DVD가 있네요? CD/DVD로 부팅할까요?
 부팅할려면 아무키나 눌러주세요~! 아무것도 안누르면 예전 윈도우로 그냥 진입할게요."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만약에 여기서 아무것도 누르지 않고 가만히 냅두게 되면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윈도우로 진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가 설치되어있지 않은경우는 간단한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다음으로 진행하지 못합니다. 
만약 한눈팔다가 이 화면을 놓치셨다면 그냥 강제로 재부팅을 한번 더 해주시면 됩니다.




 

 

자, CD로 잘 진입하셨다면 위의 과정을 거쳐 바로 위의 이 화면을 접하게 됩니다.
윈도우XP 설치하실거잖아요? 키보드의 Enter키를 툭 눌러주세요.

여기서부터는 이미 위에서 언급했듯, 순정품CD가 아닌경우 제 화면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는
스크롤을 위아래로 내려가면서 비슷한 부분을 찾아 센스껏 따라와주세요.



키보드의 F8키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해주세요.


키보드를 뭘 쓸거냐고 물어보는데요. 사실 크게 의미없는 과정입니다.
그냥 제일 처음에 선택된걸로 놔두고 볼것없이
Enter 키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시다.


파티션을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파티션"이란, 아주 쉽게 설명해서 "드라이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경우 분할되지 않은 공간 이라고 나타나실거구요.
그 분할되지 않은 공간이라는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C키 를 눌러주세요.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만약,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는 경우가 아니라 기존 윈도우XP를 지우고 재설치하시려는 분은
여기서 C드라이브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말해주듯 삭제는 "C드라이브 항목"을 선택하고,
"D 키"를 눌러 삭제하시면 됩니다. (삭제하시는 순간 C드라이브의 모든 자료는 다 날아갑니다.)
삭제가 되시면 위와 동일하게 분할되지 않은 공간이라는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C키를 눌러주세요.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총 용량은 40,947MB인데, 그 중에서 이 파티션은 몇메가를 지정할거냐고 묻는 화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드디스크를 C와 D로 나누고 싶습니다.
C에는 20,000MB를 할당하고 싶습니다.
만약, D드라이브 없이 C드라이브 하나만 만드시고 싶은 경우는 전체숫자 다 써주시면 됩니다.
용량을 입력하셨다면 Enter 키를 눌러 계속 진행합시다. 



파티션을 하나만 만드실 분들은 위의 두개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저는 두개 만들거라 똑같은 작업을 한번 더 해줬을 뿐입니다.


파티션이 다 만들어졌군요. 
여기서
주의 하실건 반드시 C드라이브를 선택하시고 Enter 키를 눌러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D나 E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게 되면 D나 E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설치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나중에 많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으니 왠만하면 반드시 C드라이브에 설치합시다.


"파티션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 (빠른 포맷)"을 선택하고 Enter 키를 눌러주세요.
하드디스크가 새거라서 기분상 정교한 포맷을 하고싶으신 분은 세번째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단, 그러한 경우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재부팅을 진행할건데 한동안은 아무것도 건드리실 필요 없습니다.
설명없이 그림으로 진행합니다.


 

이 화면이 지나고 나면 알아서 재부팅 됩니다.
 

 
 

재부팅이 될거고, CD를 삽입해 놓았기 때문에 이 화면을 한번 더 접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여기서 아무것도 누르지 마시구요. 5초정도 기다리면 지가 알아서 진행합니다.

원래 윈도우XP는 USB로 진행이 안되는것이 상식이지만
혹시라도 USB로 진행하시는 분이 이 단계에서 USB를 빼지 않은 상태라면,

자동으로 처음 진행했던 화면으로 다시 넘어가버리니 꼭 빼고 재부팅 해주세요.
(USB에 CD영역을 만드셔서 하시는분이 계실텐데 그건 CD부팅이라고 봐야하기 때문에 해당안됩니다.) 


이미 넘어갔다면, USB 빼시고 다시한번 강제재부팅 해주시면 됩니다.



USB로 진행중이신분은 여기서 다시 USB를 꼽아주시면 됩니다.
(아마 거의 없을겁니다. XP는 USB부팅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무인설치, 자동설치, 오토설치 뭐 이러한 트윅 윈도우CD를 구하신 분은 이 화면을 보실일이 없을겁니다.
그런분들은 이러한 절차가 있구나 하고 그냥 마냥 기다리시면 설치가 종료되실겁니다.
저는 순정품CD라서 귀찮지만 일일이 해줘야 합니다. 어려운건 없으니 빨리빨리 진행하겠습니다.
표준 및 형식 설정이 한국어, 위치가 대한민국이 맞다면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취향껏 입력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미리 구해놓으신 CD키를 입력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마찬가지로 원하시는데로 입력하시고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시간도 맞을겁니다.
시간이 틀리다면 잘 맞춰주시고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합시다.


창이 사라진다음 한 5분정도 다시 이렇게 빈 화면으로 혼자 진행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창이 뜨는데요.
솔직히 따지고들면 전혀 의미없습니다. 그냥 일반설정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네트워크 그룹은 자동으로 WORKGROUP으로 입력되어 있을건데요. 
파란색 부분은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오셨다면 거의 다 한겁니다.
한 10분정도 이렇게 빈 화면 상태로 혼자 설치를 진행하다가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이 되신다면 이제 설치CD / USB는 필요없습니다. 컴퓨터에서 분리 시켜주세요.


CD를 빼셨다면 이 화면이 안나타날텐데, 만약 안빼셨다면 이 화면이 한번 더 나타나겠네요.
그런경우 마찬가지로 건들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USB의 경우는... 아시죠? ^^


 

자 설치는 다 됐습니다.
이제 윈도우에 진입한것인데 순정품 윈도우라면, 설치 종료후 제일먼저 이 화면을 접하게 됩니다.
확인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간단한 설정만 하시면 이제 바탕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볼 것 없이 다음을 눌러주세요.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를 선택 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인터넷 연결을 확인한다 그러는데, 아마 윈도우XP로는 드라이버가 설치 안되있을거기 때문에
아마 안잡힐겁니다. 좀 기다리사다가 되면 좋은거고 안되면 그냥 건너뛰기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시다. 


말로는 "등록하면 각종 소식을 받아볼 수 있는데, 연결할래요?" 라고 묻는데,
사실은 "니가 설치한 윈도우XP가 진짜 정품이 맞느냐~!" 라고 묻는거나 마찬가집니다.
일단은, 아니오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하세요.

 


윈도우 계정설정이네요.
사용자 이름 부분에 취향껏 입력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칸이 많다고 여러개 입력하실 필요 없습니다.


드디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마침을 눌러 마무리합시다.


정겨운 화면이 나타나기 1분전입니다. 첫 부팅은 다소 느릴 수 있습니다. 계정을 구성하는 작업이거든요.


자, 허전한 바탕화면이 나타났습니다.
트윅 윈도우를 설치하신분은 이 화면과 다르시겠지만, 이게 윈도우XP 프로페셔널 SP3 순정품의 첫 화면입니다.

우측 하단에 휴지통 하나만 딸랑 보이고, 내 컴퓨터, 익스플로러, 내문서 등등이 안보이네요. 
꺼내고 싶으신가요? 그럼,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속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바탕화면" 탭을 선택하시고 하단의 "바탕화면 사용자지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새로운 창이 하나 나타날거구요. 꺼내고자 하시는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선택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키보드의 "i(아이)"키를 한번 누르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익스플로러 아이콘도 같이 활성화 되실 겁니다.


자, 이제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당신은 윈도우 XP 설치를 마스터 하신겁니다. ^^

이 상태에서 그냥 놔두시면, 인터넷도 안될거고, 화면도 너무 커져있고, 소리도 안나오고..
여러가지 문제가 많으실텐데요. 이제 각종 하드웨어의 드라이버들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드라이버 CD가 없고, 인터넷도 안되서 막막하시다면
"3DP Net"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을 손쉽게 연결하고, "3DP Chip"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손쉽게 각종 필수 드라이버(그래픽,사운드,칩셋 등등)들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3DP 공식 카페인
"http://cafe.naver.com/3dpchip" 를 참조하시고,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시구요.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서, USB로 옮겨와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윈도우XP 설치에 관한 초보자용 따라하기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관련포스팅 : 윈도우 설치강좌 ② - 윈도우7 설치하기 / 포맷하기 (초보자용 따라하기)



Posted by BigShi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빗방울 2012.03.04 1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틀 전에 포맷했는데 다음에는 저도 혼자 해볼까 해요.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bigshit.tistory.com BlogIcon BigShit 2012.03.19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XP 설치는 처음 시도한다면 조금 복잡해보일수 있는데 포스팅만 잘 따라가시면 문제 없을겁니다. 화이팅 ^^

  2. 궁금한게 있어요 2013.01.15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있어요.
    만약에 하드를 통채로 쓸거면,
    구지 C 를 눌르지 않고 그냥 "선택한 항목에 Windows 를 설치하려면,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를 눌러서 해도 되죠?

  3. 2013.04.05 1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thanks 2013.09.17 15: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글이랑 같이 보면서 진행했어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네요! I 아이콘 설치나, 3dp나 맨위에 검정화면에서 아무것도 안 누르면 windows로 넘어가진다고 친절히 설명되어있는 점이 더욱 좋은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혹시 CD-ROM 1번에 지정했는데도 바뀌는 게 없으시는 분들은 cdrom 다른 거 없나 확인해보세요 전 두개였어서ㅠㅠ헷갈렸었네요!

  5. 꼬부기 2014.01.07 1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 덕분에 윈도 설치 잘 했어요! 보기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ㅡ^

  6. 윈도우7 날랐어 2016.10.11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알아갑니다.

  7. Favicon of http://bookmarksknot.com/story8611531/EAB7B8EB9E98ED94BD-ECB9B4EB939C-EC9AB4EC.. BlogIcon giltae4802 2020.11.17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글 되게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