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고스트&트루이미지

트루이미지2011, 부팅이 안될때 복구방법 or 트루이미지 부팅CD 부팅USB 만들기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2. 01. 11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제목만 보시고 오신분들께 알려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트루이미지2011 사용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 단순히 부팅USB 만들기 강좌(클릭)를 원하시는분은 <=== 링크를 클릭하세요. 
 

부팅CD/부팅USB를 만들고,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여, 복원을 하는 내용이 소개되어있습니다.


트루이미지는 백업과 복원 모두 윈도우상에서 원클릭으로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트루이미지의 기본적인 백업 및 복원 방법에 대한 강좌를 원하시면 아래링크를 참조하세요. 

* 관련게시물 : 노턴고스트 보단 트루이미지! 트루이미지2011 기초적인 사용방법(초보자용 따라하기)


갑자기 왠 고스트 사진이네요 ^^;
참고로 노턴고스트14, 15버전의 경우는 윈도우상에서 백업을 진행할 순 있지만,
윈도우상에서 복원 작업은 수행할 수 없다. 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원작업을 위해서는 부팅CD 및 부팅USB를 만들어 놓는다거나 "LightsOut Restore" 라는 기능을 통하는 등..
어떻게 해서든 컴퓨터를 한번은 끄고, 리커버리 모드(=복원 모드)로 진입을 해서 작업을 진행해야만하죠.

이 부분은, 복잡한걸 싫어하는 초보자분들에게는 "높은 진입의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루이미지는 윈도우상에서 백업은 물론, 복원작업까지 모두 진행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입이 마르고 닳도록 초보자분들께 트루이미지를 추천하는것이고,
얼마전에는 
노턴고스트 보다는 트루이미지 라는 제목의 포스팅까지 써가면서 엄청나게 칭찬을 했었지요.




헌데 트루이미지가 지닌 이 장점때문인건지, 윈도우에 진입할 수 없는 경우.
즉, 
부팅불능 상태
가 된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몰라서 문의를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그도 그럴것이, 백업과 복원작업 모두 매번 윈도우에서만 사용해왔었으니 모를 수 밖에 없겠죠.
 


반대로 노턴고스트를 사용하시고, 노턴고스트의 백업/복원 방법에 대해 이미 숙지를 마치신 분들은
부팅불능 상태가 된다해도 크게 당황하진 않으실거라 예상됩니다.
평상시에도 복원작업을 하기위해선 불편하더라도 컴퓨터를 끄고, 리커버리 모드로 반드시 진입을 해야만했고,
덕분에 위와 같은 화면은 많이 익숙해지셨을테니까요.


여튼 우리의 트루이미지 유저들도 크게 당황하실 필요없습니다. 


트루이미지도 이같이 부팅불능 상태를 대비한, "리커버리 모드" 같은거쯤은, 충분히 잘 준비되어 있거든요.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 가장 처음으로 진행할 것은 부팅가능한 매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부팅매체를 만드는 작업은, 반드시 
윈도우상에서 트루이미지 프로그램을 실행한 채로만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말인즉슨, 부팅불능 상태를 대비하여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좋다 라는 말도 되겠지요.

혹시라도 부팅CD나 부팅USB를 준비 못했는데, 컴퓨터가 부팅불능 상태가 되버렸다면.

다른 멀쩡한 컴퓨터에서 트루이미지를 설치하시고 아래 강좌를 따라 부팅매체를 만드셔야 합니다.


부팅매체를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비물
공CD 또는 휴대용USB(외장하드는 안됨) 멀쩡한 컴퓨터 1대, 그리고 트루이미지 프로그램 입니다.
그리고 복원을 할때는 
"컴퓨터가 이상없을때 떠놓은 백업본(.tib 확장자입니다.)"이 당연히 필요하겠죠?

자, 초보자용 따라하기 모드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설명은 트루이미지2011+Plus Pack 기준이구요.

2009나, 2010, 2012 등, 다른 버전을 사용하시는분은 어차피 거의 비슷하므로 센스껏 따라하시면 됩니다.

트루이미지를 실행하여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여 주시구요. 상단의 도구 및 유틸리티를 클릭합니다.

※ 일단, 백업은 떠 놓으셨죠? 백업본이 없으면 당연히 복원도 못하는겁니다.
트루이미지를 평소에 사용도 안했었는데, 지금 컴퓨터가 부팅이 안되서 다급하게 인터넷 검색하시다가
마냥 이 글을 보게 되신분은 
먼저, 백업방법(클릭)에 대해서 숙지하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안해놨다면, 당연하게도 복원이 될리가 없지요?
 


보호 도구 카테고리에 복구 미디어 제작기라고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별도의 창이 열립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모두 체크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플러스팩을 설치하지 않으신분은 "정품 버전" 항목이 없으실겁니다.
어차피 우리가 하려는 작업에선 안전 버전만으로도 충분하긴 합니다. 신경쓰지않으셔도 됩니다.
혹, "나도 반드시 정품 버전을 선택하고 싶다!" 하시는분은 트루이미지2011 플러스팩을 설치해주세요.


별도로 건드리실거 없습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부팅매체 유형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제가 그림파일에 써놓은 거 읽어 보시고, 자신의 기호에 맞게 미디어 유형을 선택하신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저는 지금 VMware로 시연을 할거라, ISO 이미지 항목을 선택해서 진행할건데요.
다른분들은 일반적으로 부팅CD or 부팅USB 이 두가지밖에 없으니까 둘중하나의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USB의 경우는 안에있는 내용물 모두 날아갑니다. 진행 전, 안전하게 자료보존 해두시기 바랍니다.)


저는 바로 윗단계에서 ISO 이미지 항목을 선택했기 때문에 파일을 어디 저장할거냐고 물어보는군요.
USB나 CD를 선택하신분은 이 화면 보실일 없습니다. 일단 저는 D드라이버로 지정하고 다음을 누르겠습니다.


아까 위쪽에서 시스템 보고서, 정품버전, 안전버전 세가지를 모두 선택했었죠?
용량이 161메가 정도 됩니다. 정보 확인하시구요. 진행을 눌러주세요.


부팅매체 만들기 작업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간단하죠?

아까 부팅매체 선택에서 CD를 선택하신분은 공CD를 넣으시면 레코딩을 시작할거구요.
USB를 선택하신분은 USB에 들어있던 내용들은 모두 날아가고, 부팅 가능한 USB로 탈바꿈 될겁니다.
각자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30초에서 1분 정도 소요되는것 같습니다.


뭐가 들었나 싶어 내용물을 확인해보니 뭐 별거 없습니다.
만약 USB를 부팅매체로 선택하신분들은 Recovery Manager 폴더만 삭제안하고 잘 유지하시면서,
남는 공간은 개인용USB 쓰듯이 맘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다 필요하면 바로 부팅USB로 활용하시구요.



자, 이제 우리는 어떤 상황이 와도 걱정이 없게 되었습니다.
만약 컴퓨터가 부팅불능이 되고 심하게 잘못된다 해도
"부팅매체 삽입해주고" -> "리커버리모드에 진입해서" -> "미리 백업을 해둔 파일을 찾아 복원"
이렇게 해결이 가능할테니까요.
이제 그걸 어떻게 하는건지 복구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SB가 됐든 CD가 됐든, 방금 만든 부팅매체를
미리 컴퓨터에 삽입(USB의 경우 중요)하시고 컴퓨터를 재부팅 시켜주세요.

부팅순서를 지정하기 위해서
컴퓨터가 꺼지면, 다시 켜질때 재빨리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을 해주세요.
컴퓨터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만, 대부분 [Delete], [F1], [F2] 이 세개 키중에 하나입니다.
(노트북은 대부분 f1 아니면 f2더군요.)


바이오스 진입에 성공하셨다면, 부팅순서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아까 저장한 파일을 VMware 가상머신에선 CD로 인식하기 때문에 CD를 최우선순위에 놓았습니다. 
USB가 부팅매체이신분은 USB를 미리 꼽고 재부팅 하신게 맞다면, 이 부분에 USB이름이 있을겁니다.
그걸 최우선 순위로 놓아주시면 됩니다. (없으면 꼽아논채로 한번더 재부팅 해보시구요)
 

참고로 이 부팅순서 설정하는 항목은 컴퓨터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완벽하게 가이드 할수가 없습니다.
알아서 잘 찾아주시고, 설정이 끝나셨다면 F10키(일반적으로)를 눌러 저장하시고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부팅순서도 잘 지정하셨고, 부팅매체도 이상없이 잘 만들어진게 맞다면
첨부한 그림파일 순서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이 선택화면이 나타날겁니다.
일단 저는 정품버전으로 진행해볼까요? 마우스로, Acronis True Image Home(정품버전) 선택해주세요. 
안전버전을 선택하시면 쪼~금 다르긴 한데요. 거의 비슷하니 상관없습니다. 센스껏.. ^^;




첨부된 그림 순서로 화면이 몇번 껌벅거리더니, 이런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리커버리 모드의 인터페이스는 이전버전인 트루이미지2010을 윈도우에서 실행한것 같은 모습이네요.
어쨌든, 백업 복구라는 문구가 보이는군요. 이제 부팅불능인 이 컴퓨터를 얼른 복원시켜줍시다.
복구 항목에서 내 디스크를 클릭해주세요. 


창이 나타나면서 윈도우가 이상없을때 미리 백업하셨던 트루이미지의 백업파일이 보이실겁니다.
만약 안보이신다면 찾아보기를 눌러 백업파일이 있는 경로로 찾아가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 디스크 및 파티션 복구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Acronis Universal Restore라는 항목이 보이는군요. 
제가 알기로 이게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정품버전, 안전버전의 차이일겁니다.
어차피 지금은 백업을 했었던 그 컴퓨터에 고대로 다시 복원을 하는 상황이므로,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체크해제 해주세요.

 

아까 선택했던 그 백업본을 어디다가 복원할거냐고 묻는창입니다.
대부분 OS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C드라이브일겁니다.
그렇다면 C드라이브를 백업하셨을테고, 복원하는 위치 또한 당연히 C드라이브겠죠?
C드라이브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주의!!)
간혹가다가 트루이미지의 리커버리모드에서 C와 D를 헷갈려 인식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조심해서 나쁠건 없으니 C드라이브의 용량을 확인하시어, 진짜 C드라이브가 맞는지 정도는 확인합시다. 



혹여라도 제가 초록색으로 칠한 부분 중에 무언가가 비어있다해도 당황하지마시기 바랍니다.
우측에 있는 파란색 메뉴들을 클릭하여, 그림파일과 비슷하게 맞춰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파티션 크기 부분은 당연히 저와 다르겠죠??)


이 화면에서 1번과 2번에 써진 내용이 동일하다면 이상없이 잘 설정하신겁니다. 
진행을 눌러 마무리해주세요.
(마찬가지로 크기 부분은 다를수있습니다.)

자, 하실건 끝났습니다.
지금 컴퓨터는 "타임머신(=트루이미지)"을 타고, "행복했던 그때(=백업)"로, "시간이동(=복원)" 하는 중입니다. 
복원 성공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이상없이 잘 완료된겁니다.
재부팅을 해서 컴퓨터가 제대로 돌아왔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BigShit의 "트루이미지2011, 부팅이 안될때 복구방법 or 부팅CD 부팅USB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