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동영상 & 코덱

팟플레이어, 오토팩을 활용한 "초간단" 코덱세팅!! (팟플레이어+CoreAVC 적용방법)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2. 01. 10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2년전, KMPlayer로 각종 코덱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썼었지요.
* 관련게시물 : "KMPlayer + CoreAVC" 조합 기본세팅방법

그때만 해도 제 주력 동영상 플레이어는 KMPlayer였었는데요.



2년이 지난 지금은 아주 견고한 마음으로써 다음 팟 플레이어를 사용합니다.

오늘 포스팅 제목은 "팟플레이어, 오토팩을 활용한 "초간단" 코덱조합!!" 입니다.
얼마나 간단하길래 "초간단"이냐구요?


제가 예전에 KMP+CoreAVC 적용법 포스팅 올릴때도 그랬고,
위의 사진만 봐도 그렇고, 얼마나 코덱 적용하기가 복잡한지 모르겠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설치하고.. 사용하려는 코덱 설치하고..
그 설치한 코덱에서 또 최적의 설정 잡아주고.. 이제 동영상 플레이어와 설치한 코덱 이어주고.. 등등등..
솔직히 좀 짜증날만큼 귀찮은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2년전에 만들어진 팟 오토팩을 활용해서
"초간단" 코덱 적용법을 소개할겁니다.

간단하고 별거 아닌거지만, 

코덱의 세계에 입문하시려는 초보자분들껜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될거라 자신합니다.


가장 첫번째로 하실일은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팟플레이어를 제거하시는겁니다.
설치경로로 찾아가 남아있는 폴더까지 깔끔하게 날려주시구요.

[[ "Pot.AutoPack.091222" 다운로드(클릭) ]]

제거를 완료하셨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팟오토팩091222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이 오토팩에 대한 소개를 보고싶으시면 아래링크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때당시 게시물^^; : "KMP1429.AutoPack.091222 / Pot.AutoPack.091222"
 

이 오토팩의 설치는 YES를 누르는순간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건드릴것도 없이 설치가 끝납니다.
위의 창이 닫히면 설치가 다 된겁니다.
설치는, 팟플레이어 프로그램 + 각종 무료 및 상용코덱이 한방에 모두 설치되는데요.
설치경로는 자동으로 "C:\Program Files\Daum\PotPlayer"로 잡힙니다.
64비트 운영체제 사용자분은 아마도 "C:\Program Files(x86)\Daum\PotPlayer" 경로로 설치될겁니다.


설치가 끝난 뒤, 시작메뉴에 가보면 Daum폴더에 위와 같은 항목을 보게 되실겁니다.
다섯개의 코덱 셋팅이 존재하는데요. 클릭만 하면, 위의 셋팅대로 코덱이 적용됩니다. (기본값은 셋팅1입니다.)
코덱들이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별도로 코덱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엄청 편리하죠? ^^


윈도우7 운영체제에서는, 적용한다고 셋팅을 클릭하면 한 5~10초 정도 지난뒤 이런 팝업창을 보게 될겁니다.
이 팝업창이 나타나면 적용이 완료된것이니 신경쓰지마시고, 창을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셋팅별 코덱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하시는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CoreAVC를 사용하실거라면, 이 오토팩의 기본값 자체가 Setting1번이므로, 굳이 안건드리셔도 됩니다.

=======================================================================
Setting1 [VMR9 Sonic,Divx,CoreAVC] : Sonic mpeg2 Decoder, CoreAVC,1.9.5
Setting2 [VMR9 PDVD.H264]  : CyberLink Mpeg2,  H264 Decoder    
Setting3 [VMR9 Pot.VLD] : 팟플레이어 내장 Decoder
Setting4 [VMR9 Nv.Pure,Divx.H264] : nVIDIA Video Decoder, Divx.H264
Setting5 [EVR MS DTV] :  Microsfot DTV-DVD Decoder (WINDOWS 7 전용 디코더)
=======================================================================
**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되지만, 저는 기본값인 셋팅1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끝난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끝나면 이건 그냥 "오토팩 소개"겠죠.
 



바탕화면에 보시면 PotPlayerMini 라는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는데요.


실행해보면, 무려 2009년 12월 12일자 팟플입니다 -_-.. 2년전꺼죠. 인터페이스조차도 옛날겁니다.
팟플이 지금조차도 하루에 한번꼴로 활발하게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 이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할 순 없겠죠.
아무리 코덱들이 내장되어있다 하더라도, 안되는 동영상들이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내장된 코덱조차도 구식입니다.
현재 CoreAVC의 경우는 3.0.1 버전까지 나왔는데, 2.0.0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팟플 오토팩이 처음 나올때만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불편한거 하나 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지요.
헌데, 시간이 갈수록 버전업이 뒤쳐지고, 시간이 갈수록 안되는 동영상 파일이 많아지더군요.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코덱 셋팅도 완벽하게 다 되어있고 팟플 셋팅조차도 완벽한데.. 이런 셋팅들은 유지하면서 팟플과 코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방법은 없을까? 라고요.

방법은 간단하고 단순하더군요.. -_-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이 파일은 다음 팟 플레이어의 개발자카페(
http://cafe.daum.net/pot-tool)에서 "츠이사키"라는 분이 만드셔서
배포해주신 파일인데요.

실행하시면 이렇게 다음 팟 플레이어 개발자버전을 가장 최신버전으로 찾아 설치해줍니다.
개발자버전은 2012년 1월 10일 기준, "2012.01.06 버전"까지 나온상태입니다. 
특이하게 개발자분이 배포할때 빌드명으로 배포안하시고, 날짜로 이름을 붙여 배포하시더군요.
 
정식버전은 
"2011.12.15 버전"이 게시되어있는 상태이구요.
개발자 버전은 싫고, 정식버전을 설치하고자 하시는분은 
공식홈페이지(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Player.do)에서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원래 어떤 유틸리티가 됐던간에 개발자버전 같은건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팟플레이어에 한해서는
개발자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께 개발자버전을 강력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이렇게 세심하게 오류개선이 이뤄지고,
날마다 새롭게 등장하는 동영상 포맷들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렇게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개발자버전을 사용안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버전이던, 정식버전이던간에 설치를 끝내시고나면, 이렇게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로 두개 더 생깁니다.
제일 위에 있는 아이콘은 아까 오토팩을 설치할당시 생성된 바로가기 아이콘이구요. 
나머지 두개는 팟플 최신버전을 설치하면서 생긴 아이콘 입니다.
앞으로 동영상을 재생하실때 위의 세개중 가운데 있는 아이콘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일단 한번 실행해주세요.


이렇게 한번만 실행해주시면,
보고자하는 동영상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할때도 가운데 있는 아이콘으로 연결되어 재생됩니다.

즉, 이것으로 팟플 + 각종 코덱 조합이 모두 끝난것입니다.
 


버전을 확인해보니, 가장 최신버전으로 설치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팟플레이어의 버전업은 끝났으니,
오토팩에서 사용할 수 있던 코덱과 셋팅들도 제대로 적용되어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팟플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필터] -> [코덱 / 필터 관리] 또는, 단축키 Ctrl + F를 눌러주세요.


비디오 코덱은 물론, 오디오 코덱까지도 오토팩에서 설정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아직까지 코덱은 구버전이군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CoreAVC 코덱의 경우,
최신버전 설치만 끝내줘도, 팟플과 연결되어있던 CoreAVC 코덱이 최신버전으로 자동연결이 되더군요.
즉, CoreAVC 코덱을 최신버전으로 설치만 끝내시면 더이상 건드릴게 전혀 없다는 얘깁니다.

(저는 CoreAVC 코덱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코덱들도 이렇게 자동으로 연결되는지 확인 못해봤습니다.)
* 관련게시물 : CoreAVC 3.0.0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


이로써, 저는 팟플레이어 오토팩의 편리성최신버전 팟 플레이어의 호환성
완벽하게 융합하여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BigShit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