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브라우저

구글 크롬, 사용법 및 크롬 입문자를 위한 세팅 가이드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1. 10. 28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구글 크롬 관련 포스팅입니다.
확장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까지 쓰다보니 스크롤이 많이 깁니다.
절 믿으시고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될것 같습니다. ^^


시작하기 앞서 서론좀 늘어놓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명한 5개의 브라우저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ler)
구글의 크롬 (Chrome)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FireFox)
애플의 사파리 (Safari)
오페라의 오페라 (Opera)

가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들 웹 브라우저는 어떤것을 사용하시는지요?


아마도, 요거.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저 역시도 예전엔 익스플로러만 사용을 했고,
무식했던터라, "인터넷 창 = 익스플로러"인줄 알았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들 중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는분 계실겁니다.


그만큼, 점유율, 그리고 독식이란 무섭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어있는 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런식으로 우리를 침식해오고 있었습니다. (뭐, 잘 썼으니 나쁘진 않습니다만)

여튼 저는 구글 크롬 입문자를 위한 셋팅 가이드를 쓰고자 글을 썼지만,
역시나, 크롬을 써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소개해주고 가는게 예의겠지요.



*= 웹브라우저 점유율(전세계) =*  

전세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 도표 입니다.

1위는 익스플로러, 2위는 파이어폭스, 3위는 크롬 순서군요. 
참조정도 하시라고 보여드리는겁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지만
익스플로러는 꾸준히 하향세를 보이며 점유율이 내려오고 있는 상황이구요. (그래도 여전히 높은 벽;;)
파이어폭스는 꾸준하게 2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들어 구글 크롬에게 점유율 상승폭이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이어폭스가 내려가고 있다는것이 아니라, 크롬에 비해 상승률이 높진 않단 소립니다.)

즉, 앞으로의 대세는 구글 크롬이라는 얘기지요.  ^^



*= 웹브라우저 속도 비교 =*  

다음은, 웹브라우저 속도 비교 도표 입니다. 브라우저별로 벤치마킹을 해서 그 수치를 비교 한건데요.

오가시다가 이 도표 보신분들 많을겁니다. 원래 되게 긴데, 보기 편하시라고 그림판으로 급히 잘랐습니다.
도표가 왜 저런식으로 만들어졌는진 모르겠는데요.

도표의 길이 말고 수치를 보시면
 2위인 사파리에 비해서
 구글 크롬의 수치가 2배 가까이나 됩니다.
(참고로, 환경에 따라 오페라가 크롬보다 빠른 결과를 보일때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2위와 1위간의 엄청난 차이입니다.

익스플로러는 8이하의 버전에서는 바닥을 기어가다가 이번에 9버전이 나오면서 엄청난 발전을 했습니다.

수치가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 도표를 통해 크롬이 얼마나 빠른 브라우저인지, 알 수 있습니다.
수치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객관적인 벤치에서 증명된 각 브라우저의 속도 순위는 일반적으로
크롬 <-> 오페라 -> 사파리 <-> 익스9 -> 파이어폭스 -> 익스7 -> 익스8 -> 익스6 이 정설입니다.

자, 비교 및 소개는 뭐 지나다니면서 여러번 보셨을테니 여기까지만 하구요.
이제 시작하도록 하지요 ^^ 




*= 구글 크롬 최신버전 설치 =* 
저는 크롬을 소개하고 써보라고 권하기 보다는, 크롬을 써보기로 이미 결정하신 분들께,   
처음 접하는 막막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글을 쓰게 됐습니다.

2011년 10월 28일 현재. 크롬은 15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개발자용 테스트 버전은 16버전 이상까지도 있는것으로알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주기는 매우 빠른편이고, 설치해놓고 사용하시다보면 알게모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위의 설치파일을 받아 설치하시면, 가장 최신버전으로 온라인 다운로드 후 설치가 완료됩니다.

조금 낯설고, 허전한 인터넷 창이 나타났습니다.
구글크롬의 첫 페이지인데요. 위와 같은 창은 이번에 15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게임 앱이나, 각종 편의앱이 첫페이지에 나타나도록 바뀌었더군요. 

왼쪽에 보이는 빨간색 박스 부분을 누르시면
 

 

이런식으로, 기존 크롬 브라우저의 첫페이지인 '미리보기' 가 제공됩니다.
이게 기본적인 메인화면 미리보기 화면이긴 한데요.


이런식으로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통해서 메인화면도 바꿀 수 있습니다.
Speed Dial 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검색해서 한번 써보세요 ^^



*= 미디어 플러그인 설치 =*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이제 간단하게 플러그인 하나만 먼저 설치좀 하겠습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크롬/파폭용 미디어 플러그인을 설치할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파일을 조금 건드려준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윈도우7 기준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Plugins 경로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Plugins 폴더가 없다면 만들어서 넣으시구요.
(윈도우xp의 경우는 경로가 조금 다릅니다.)



이 파일을 넣으면 네이버의 스포츠 동영상등을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없이 재생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윈미플을 기반으로 한 스트리밍 동영상 재생도 가능해지고,
여튼 익스플로러에서는 엑티브로 귀찮게 설치하던 그런것들중,
몇몇개정도는 이 파일 하나로 신경쓰지 않을수있게 될겁니다
 


*= 램 디스크 설정 =*  
요새는 이 램디스크라는게 많이 알려져서, 다들 쓰시는것 같더군요.
램디스크를 활용하여 윈도우의 환경변수 옵션을 건드리기도 하고, 익스플로러와 조합하기도 하지만
사실 램디스크와 완벽한 조합을 이루는것은 크롬브라우저 입니다.

안그래도 빠른 크롬에다가 램디스크까지 적용해주면..    그야말로 환상의 조합이 아닐까 싶네요.

이와 관련하여서는, 제가 별도로 작성한 포스팅이 있으니 링크를 따라가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램디스크를 왜 사용하는것인지, 적용함으로 인해 어떤것이 좋은지 등, 아래에 상세하게 작성되어있습니다. 

* 관련게시물 : 램디스크 활용하여,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QSoft Ramdisk)




*= 각종 옵션 설정 =*  
다음은 간단한 옵션을 한번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스패너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옵션이 보이는군요. 클릭해주시구요.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주요 설명은 사진에 첨부하겠습니다.   






일단 주요 설정에 대해서만 대충 적어놓았구요.
잘 보시면 되게 괜찮은 옵션들 많이 있습니다. 꼼꼼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옵션창을 보니, 
익스플로러를 사용할때와 비교하자면.. 뭔가 웹브라우저 주제에 많은걸 하려한다.. 라는 느낌..?
그런 느낌 없으신가요? ^^; 




*= 구글 동기화 기능 =* 
가장 주목해야할 기능
중 하나인 구글동기화 기능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그나저나, 구글은 안드로이드도 그렇고 이런 웹브라우저도 그렇고, 동기화라는걸 끔찍하게 좋아하네요 -_-;)

동기화가 뭐냐구요?
이, 구글 동기화를 하게 되면 
즐겨찾기(북마크)나 각종 크롬 설정, 그리고 설치된 확장프로그램 까지
모든 설정들이 구글 아이디 명의(?!)로 자동저장됩니다. 

근데, 이런 모든걸 저장해서 어따 써먹냐구요?
 
 
한방에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가지 를 들어보겠습니다.
회사에서 마이크로스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즐겨찾기를 추가했구요. 

퇴근하고 집에왔는데, 집에서 컴퓨터를 하다보니 그 사이트를 들어가 보고싶네요.
어떻게 할까요?? 그동안 우리는, 
사이트 주소를 외우던가 즐겨찾기 파일을 옮겨야만 했었죠.


하지만 구글 크롬을 통해, 보시는것처럼 동기화를 해놓으시면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일단 적용법은 간단합니다. 집컴퓨터, 회사컴퓨터, 노트북 등등..
기본적으로 자신이 자주쓰는 모든 컴퓨터의 크롬에 동일한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만 시켜놓으시면 됩니다.

그렇게 로그인된(=동기화된) 크롬 브라우저를 열심히 사용만 하시고,
즐겨찾기를 추가한다거나, 크롬 설정을 좀 바꿔준다거나,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의 행위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다가 그 컴퓨터를 끄고 회사에 출근해서 회사컴퓨터로 크롬을 열어보시게 되면,
분명 아까 그 컴퓨터에서 하신 모든 설정들과 즐겨찾기, 확장프로그램 등등이
별도로 만진것도 없이 크롬브라우저를 실행하는 순간 공유됨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컴퓨터는 분명 다른데, 웹브라우저는 1개만을 계속 꾸준히 사용한듯한 그런 느낌을 받는다랄까요?
별 다섯개정도 주고 싶은 정말 편리한 기능이지요.


 
*= 확장프로그램 소개 =*   

자, 다음은 구글 크롬 및 모질라 파이어폭스의 최대 편의기능인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사람들이 익스보다 크롬이 빠르고 혹은 익스보다 파폭이 빠르고.. 이런말을 하긴 하는데요.
사실은 단지 "속도" 때문에 크롬쓰는거 아닙니다. 
바로 이 엄청난 확장프로그램 기능들 때문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쓰는겁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스토어 인데요.
일단, 웹브라우저용 확장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는 기본이구요.
 

뭔가 좀 익숙한게 보이실텐데, 
스마트폰OS중 하나인 안드로이드OS를 구글에서 제공하는만큼,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안드로이드 게임어플이나, 기타 편의어플 등을 실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 되는건 아니지만 말이죠.


하지만 역시나, 이러한 방대한 양의 자료는 초보자 입장에선 좀 혼란스럽고 짜증까지 납니다.
 
제가 처음 크롬을 접했을때 접한 느낌을 정리하자면,

분명, 설치해서 몇번 똑딱여보니 구글 크롬이 확실히 빠른건 맞는것 같긴한데..
손에 익지 않아 불편하기도 하고, 
웹브라우저 주제에 너무 많은 기능이 있는거 아닌가.
익스플로러 사용할땐 이것저것 생각할것 없이 그냥 인터넷만 하면 됐는데 좀 머리아프다.

이런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왠지 저는 크롬이라는것에 큰 호감이 가지는 않더군요.

왜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기도 했구요.


그래서 포스팅 제목을 
"크롬 입문자를 위한 세팅 가이드"라고 지은것인데요.
솔직히, 조금만 머리아픈거 참고 몇몇개만 설정해주면,
익스플로러를 사용할때완 다른, 훨씬
고급스럽고 스마트한 웹서핑을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확장프로그램 소개로 들어가볼까요?
먼저는 확장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스토어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app/8-education?hl=ko 를 통해 접속하셔도 되고,

이런식으로 접속을 하셔도 됩니다.

구글 웹 스토어에 확장프로그램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 중 유용하고 대표적으로 쓰이는 몇몇개의 확장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Pig Toolbox =*    

제일 먼저 소개시켜드리고 싶은 확장프로그램은 Pig ToolBox 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oiplkfaidhjklglajdpfehoagkmlcakh?hl=ko 입니다.


추가하시면 보시는것처럼 주소창 옆에 아이콘이 생기게 되는데요. 빨간색으로 박스표시한 것이 Pig ToolBox 입니다.


Pig ToolBox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그밖에도, Pig ToolBox 옵션을 클릭하시면,
Pig Toolbox의 단축키나 각종 옵션을 입맞에 맞게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편리하고 강력한 여러가지의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 확장프로그램 이지만,
좀 많이 무겁다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이 많은 기능들중 제가 가장 유용하다 생각하고 많이 쓰는 부분은,  
스크린샷 만들기 기능과, 우클릭 막힘 풀기 기능인데요.
이 두가지의 기능만 사용한다면, 각각 다른 확장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합니다.
잠깐 소개해볼까요?


*= Awesome ScreenShot : Capture & Annotate =*     
Pig ToolBox에 내장된 스크린샷 만들기 기능을 대체해줄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Pig Toolbox를 사용하실거라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 없습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lelhddbbhepgpmgidjdcjakblofbmce?hl=ko 입니다.


주소창 우측에 빨간색 부분이 Awesome ScreenShot : Capture & Annotate 입니다.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는 3가지인데요. 위쪽에서부터 차례로 
지금 보여지는 부분만 캡쳐,
현재페이지에서 직접 영영지정하여 캡쳐, 
현재페이지 전체 캡쳐,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Pig Toolbox에 내장된 캡쳐기능을 대체할 "대체" 확장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하긴 했지만,
사실 간단해보여도, Pig ToolBox에 내장된 캡쳐기능보다 훨씬 빠르고 기능또한 강력합니다.
잠깐 동영상을 하나 보실까요?


이게 뭐냐 싶으실수도 있는데,
다른 캡쳐확장프로그램이나 Pig ToolBox에 내장된 캡쳐기능은 "직접 영역지정 캡쳐" 기능 사용시,
동영상처럼 스크롤바를 내려주지 못합니다.
전 익스플로러 사용할때 알툴바의 캡쳐기능이 정말 강력하다 생각했었거든요.

헌데 그 기능을 이 Awesome ScreenShot  정확하게 재현을 해주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ight-Click Enabler for some WebPortals =*     
Pig ToolBox에 내장된 드래그&우클릭 해제 기능을 대체해줄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확장프로그램은 Pig Toolbox를 사용하실거라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 없습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userscripts.org/scripts/show/90149  입니다.
우측상단의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하세요.

헌데 구글 앱스토어와 조금 다른 모습이죠?
크롬의 확장프로그램은 구글 앱스토어에서만 받는건 아니랍니다.

구글 앱스토어는 사실상 사용자의 편의를 돕기위해 생긴 곳이고, 확장프로그램의 자료양은 
이 
http://userscripts.org 라는 사이트가 훨씬 더 많습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주소창 옆에 별도로 표시되는 아이콘이 없습니다.
설치만 하시면 적용은 끝납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시는 순간,
네이버나, 다음, 싸이월드, 그리고 대부분의 모든 웹페이지에서 우클릭해제 및 드래그제한 해제를 해줍니다.


*= IE Tab Multi (Enhance) =*     

다음으로 소개시켜드리고싶은 확장프로그램은 IE Tab Multi 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fnfnbeppfinmnjnjhedifcfllpcfgeea?hl=ko 입니다.

추가하면 주소창 옆에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빨간색으로 박스표시한 것이 IE Tab Multi 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은행권이나 공공기관, 그리고 각종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사용하는 '엑티브'는 익스플로러만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이기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통해서만 구동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크롬이나 파이어폭스만을 설치해서는 은행이나 지마켓 사이트 등을 이용할 수 없단얘깁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고 익스플로러 쓸까요?
그래서 존재하는게 IE Tab Multi 입니다.
사실 크롬을 주력브라우저로써 사용하기 위해선, 이 확장프로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설명만 듣고서 난 필요없는거 아닐까 하고 넘어가지마시고 꼭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하나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해보았습니다. 접속후, 예금조회 버튼을 눌렀더니 나타난 메시지창입니다.
이와 같이 엑티브를 기반으로 한 사이트들은 익스플로러 외의 브라우저는 강하게 거부하는데요.
구글 크롬 + IE Multi Tap 조합을 통해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주소창에 옆에 있는 IE Multi Tap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화면이 한번 껌벅이더니, 단지 클릭 한번으로 익스플로러 모드로 전환됐습니다.
이제 이건, 익스플로러 입니다. 익스플로러 처럼 각종 엑티브 기반의 사이트를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데 위쪽에 
빨간색 부분 보이시나요? 창이 하나 떴는데요.
크롬내에서 익스플로러 창이 별도로 열린것이라 이해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앞으로가기, 뒤로가기, 새로고침 등의 기능 수행은 저 빨간색 부분에서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메뉴버튼을 누르시면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솔직히 익스플로러 모드인데, 좀 자세히 살펴보면 익스플로러 이상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헌데, 솔직하게 엑티브 기반의 사이트를 들어갈때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해야한다면 좀 불편할것 같군요. 아무리 원클릭으로 전환된다곤 하지만 말이죠.
 

그래서 존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IE Tab Multi 아이콘을
오른쪽 버튼 클릭하시고 나타나는 메뉴중 옵션을 선택하시면 IE Tab Multi의 옵션창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AutoURL 패턴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통해, 특정 사이트를 접속시 자동으로 IT Tab Multi 익스플로러 모드로 접속이 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의 주소가 http://www.hanabank.com/ 라면,
이런식으로 *.hanabank.com/* 라고 입력 하시면 됩니다. 지마켓이라면 *.gmarket.co.kr/* 식이겠지요.

이런식으로, 입력을 하시면 앞으로 해당 주소의 사이트를 접속할경우 해당 사이트는 자동으로 IE모드로 전환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설정도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IE tap 으로 열린 창은 대부분의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pig toolbox의 좋은 기능들이 전부 비 활성화 됩니다.
우클릭메뉴 설정정도는, 이렇게 설정을 해주고 나면, ie tap에서도 우클릭해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Facebook for Chrome =*    

다음으로 소개시켜 드릴 확장프로그램은 Facebook for Chrome 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dalhedleemkkdjddjgfjmcnbpejpapp?hl=ko 입니다.


Facebook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매우 좋아하실만한 확장프로그램 인데요.
빨간색 부분에 보이시는 아이콘이 해당 확장프로그램의 아이콘입니다.


뭐 이건 별달리 소개시켜드릴 필욘 없을것 같네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고서도,
페이스북 친구들의 알림을 받을수 있는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간단한 댓글 다는것도 가능하구요. 자신의 담벼락이나 친구의 담벼락에 글을 올리는 것 같은건 불가능하지만,
알림 제공등이 편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하시는 분이라면 강추드리는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 FB Photo Zoom =*    

FB Photo Zoom 이라는 앱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elioihkkcdgakfbahdoddophfngopipi?hl=ko 입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별도로 주소창에 나타나는 아이콘은 없구요.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관련 앱인데요.

페이스북 사이트내에서 이런식으로 마우스를 올리기만 하면,
클릭하지 않아도 화면이 확대되어 사진이 보이는 기능입니다.
대단한 기능은 아니지만, 페이스북을 즐겨하시는 분에게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 X-notifier =*     

다음으로 소개시켜 드릴 확장프로그램은 X-notifier 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pebebenniibdlpbookhgelaghfnaonp?hl=ko 입니다. 


E-mail을 자주 사용하시는분은 매우 환영하실만한 확장프로그램이며, E-mail 관리를 잘 안하시는 분들께도 
큰 도움이 드릴 유용한 메일확인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X-notifier 입니다.


클릭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메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새로운 메일이 도착하면 위와 같이 알림창에 숫자로 몇개의 메일이 도착했는지 보여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E메일을 사용안한지가 꽤 되어서 가끔씩 메일을 들어가보면 스팸만 가득했는데,
이 확장프로그램 덕분에 요즘은 E메일을 자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창을 들어가보면, 해외는 물론 국내의 주요 E-mail을 지원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위의 명단중에서 지메일과 다음, 네이버, 네이트를 사용하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메일을 선택하시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실시간으로 자신의 메일을 확인해 줍니다.
추가는 최대 5개까지만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Chrome to Phone =*     
자, 이 확장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OS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분에게만 해당되는 확장프로그램 입니다.
안드로이드가 뭔지 모르겠다구요? 갤럭시 시리즈, 옵티머스 시리즈, 베가 시리즈 등등등... 다 안드로이드 입니다.
블랙베리, 아이폰, 노키아, 옴니아 등등등.. 몇몇 다른 OS폰들은 해당안됩니다. 


Google Chrome to Phone 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직접적인 링크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oadboiipflhobonjjffjbfekfjcgkhco?hl=ko 입니다.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이 Google Chrome to Phone 입니다. 
처음 접했을 당시 제가 상당히 신기해했고, 지금은 편리하게 사용중인, 확장프로그램중 하나인데요.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이 크롬투폰이라는 확장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웹서핑을 하고 있던
웹화면, 전화번호, 텍스트, 지도 등을 휴대폰으로 그대로 전송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OS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분께는  강추 드리는 확장프로그램 인데요.
말로만 설명 드려서는 감이 안잡히실테니, 일단 설치부터 얼른 진행해보겠습니다.

크롬브라우저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 하셨다면, 일단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하실일은 없습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을 꺼내들어 주세요.


구글 마켓에서 한글로 "크롬 투 폰" 또는 영어로 "Google Chrome to Phone" 이라고 검색해주세요.
위의 사진중 최상단에 위치한 것이 설치해야 할 어플입니다.

설치를 끝내셨다면, "크롬 투 폰" 어플을 휴대폰에서 실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첫 화면입니다. 다음을 선택해주세요.


자신의 휴대폰에 동기화된 Gmail 계정을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또는, 추가적으로 사용중인 Gmail 계정을 선택하셔도 되구요)


자동으로 링크 실행을 누르시면 휴대폰에서 하실 설정은 다 끝났습니다.


이 화면을 확인하셨다면, 휴대폰에서 해야 할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홈버튼이던 뒤로가기 버튼이던 어플을 닫으시면 됩니다.
이 어플은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조용하게, 항시 대기중일것이기 때문에 
다시 어플을 실행 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컴퓨터로 돌아와 크롬브라우저에 설치된 크롬 투 폰 확장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을 하라는 메시지박스만 하나 나오는군요.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아까 스마트폰에서 설정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권장사항으로써 로그인 화면의 하단부에 있는 로그인 상태 유지 부분은 체크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로그인을 하니 액세스 허용을 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엑세스 허용을 눌러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설정은 종료되었습니다.
이 창에서 할건 없으니 창을 닫아주시구요. 이제 어떤식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서핑을 하다가, 좋은 정보가 있는 지식IN, 맛집 정보 또는 요리 레시피가 있는 블로그 등을 발견했는데,
지금 보고 있는 이 사이트를 자신의 스마트폰을 열어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특히나 레시피 같은경우는 휴대폰에서 사이트를 열어놓고, 요리를 하면서 보면 정말 편리하겠죠?


그럴땐 그 사이트가 열린 상태에서 설치한 크롬 투 폰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휴대전화로 전송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는군요. 그럼 어디 휴대폰을 볼까요?


저는 휴대폰을 건들지도 않았는데, 컴퓨터로 보고 있던 웹사이트 그대로가 휴대폰에서 자동으로 열렸습니다.


이번엔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웹서핑을 하다보니, 그 맛집의 전화번호를 발견했습니다.
이 전화번호로 전화를 한번 걸어보고 싶은데요.
그럴땐, 일일이 전화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해당 전화번호를 드래그 하신 후,
마찬가지로 
크롬 투 폰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영리한 요놈이, 어찌 이 숫자가 전화번호인줄을 알아채고 다이얼러에 자동입력 해주는군요. 
이상태에서 전 통화버튼만 눌러주면 전화를 걸 수 있겠습니다.


구글 지도를 통해 길을 찾고 있었습니다. 헤매고 헤매서 겨우 찾고자 하는것을 알아냈는데,
이 지도 정보를 휴대폰에 전송하여 밖으로 나가서 길을 찾고 싶습니다.
크롬 투 폰의 아이콘을 클릭 해 보겠습니다.


휴대폰에서 구글지도 어플(기본 "지도"어플)이 자동으로 열리더니 내가 컴퓨터에서 찾은 정보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헌데, 이 지도연계 부분은 컴퓨터상 구글맵 사이트와 휴대폰상 구글지도어플간 연계만 되더군요.
네이버지도나 다음지도를 보낼경우는 지도어플과 연계되진 않고, 단순히 웹사이트로 인식하였습니다.

 

이번엔 웹서핑을 하다가보니 꼭 써먹고 싶은 명언을 우연스럽게 보게되었습니다.
아니면 뭐 중요한 단어나 문장을 그대로 옮겨서 문자메시지로 보내고 싶다거나 할때가 있죠.
마찬가지입니다. 드래그 하시고, 크롬 투 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데스크톱 클립보드가 복사됨" 이라는 메시지가 보이시나요?
지금 이상태는 휴대폰에서 해당문장 또는 단어에 대해 복사를 한것과 마찬가지인 상태입니다.


누군가에게 이 문장으로 문자를 보내기 위해,
혹은 메모장 어플에 저장하기 위해 붙여넣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방금 드래그 해서 전송했던 문장이 그대로 전송된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크롬 투 폰 확장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여기까지 입니다 ^^

크롬 투 폰에 대한 주요기능 소개는 휴대폰과 컴퓨터를 왔다갔다 하면서 보여드려야 하니 좀 많이 길어졌네요.이제 재빨리 마지막 확장프로그램 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 Download YouTube Videos as MP4 =*   

마지막으로 소개시켜드릴 확장프로그램은 Download YouTube Videos as MP4 라는 건데요.
직접적인 다운로드 링크는 http://userscripts.org/scripts/show/25105 이구요.
우측 상단의 Install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뭐, 확장프로그램 이름 보고서 예상하셨겠지만, 유투브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동영상 하단에 보시면 Download라는 박스가 생긴거 보이시죠?
너무 자연스러워서 유투브에 원래 저런게 있는줄 알았습니다 ^^; 


이렇게, 클릭을 한 뒤, 원하는 화질 및 확장자를 선택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MP4와 FLV 확장자로만 다운로드가 되는듯 합니다. 그래도 참 편리한 기능이 아닐수 없습니다.



*= 마무리 =*  
자, 확장프로그램 소개는 여기까지 끝!

휴... 더는 힘들어서 소개를 못드리겠네요.
이정도 확장프로그램만 설치하셔도, 크롬을 사용하실 준비는 다 되셨다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확장프로그램은 검색이나, 직접 설치를 통해 선택하시면 되는겁니다.

다소 긴 글 내용에, 더 복잡해 하실 분도 계실것 같고,
제 글로 인해 크롬 사용을 해볼만하다고 생각하실분도 계실거라 생각되는군요.
그럼 저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크롬 입문자를 위한 세팅 가이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