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윈도우7] F8 메뉴에서 '컴퓨터 복구' 항목이 보이지 않을때 해결방법

────────────────────────────────────────────────────────────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09. 12. 4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윈도우7에는 자체적으로 내장된 강력한 백업 복구기능(VHD)이 존재합니다.
* 관련포스팅 : [윈도우7] 윈도우 자체기능으로 백업 & 복구하기(VHD)

이 백업복구 기능의 경우엔 윈도우 내에서 작업가능하지만, 복구작업의 경우 고스트나 트루이미지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부팅메뉴로 접속한다음 복구작업을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윈도우7 부터는 F8키를 누를경우 위와 같이 컴퓨터복구라는 항목이 따로 존재합니다.

이곳으로 들어가 복구작업을 하면 되는거죠.


그런데 간혹가다 이 F8 고급부팅메뉴에서 컴퓨터복구 항목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문제가 발생되는 이유는 저 역시도 모르겠지만, 이 컴퓨터복구 항목을 나타나게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명령프롬포트에서 이 복구항목을 수기로 넣어주면 되는데요.

설명을 하면, 머리아플수 있으니 생략하고서 바로 적용방법 설명하겠습니다.

보고 그대로 따라하세요.




먼저, C드라이버로 들어갑니다.




폴더창이 열린상태에서 [도구] -> [폴더옵션]을 눌러줍니다.

상단 메뉴가 보이지 않을경우
Alt+T를 누르시면 됩니다.




숫자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폴더옵션창이 열리면 보기①탭을 선택한뒤

고급설정 부분의
보호된 운영체제파일 숨기기(권장)②에 체크해제 하시고,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②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신다음 확인③버튼을 눌러주세요.



처음엔 보이지 않던 폴더들이 잔뜩 나타났습니다. Recovery(C:\Recovery) 폴더로 들어갑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Recovery 라는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커맨드창을 열어 "reagentc /enable" 이라고 입력하시면 Recovery 폴더가 나타납니다.

혹시 이 명령어를 쳤음에도 불구하고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7이, 트윅된 윈도우며 리커버리 항목이 지워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해결이 전혀 불가하므로, "컴퓨터 복구" 메뉴를 포기하던가,

윈도우를 순정품으로 다시 까셔야 합니다. 

 




Recovery 폴더에 들어가보시면

아마 6077a1b2-b4a5-11de-8360-e8b31f6f53a0 와 비슷한 이름을 가진 폴더가 하나 있을겁니다.

이 폴더명은 컴퓨터마다 틀리므로, 이 폴더명을 복사해줍니다.




윈도우키+R 또는 시작메뉴의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란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포트 창을 열어줍니다.




위와 같이

bcdedit /set recoverysequence {6077a1b2-b4a5-11de-8360-e8b31f6f53a0}

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초록색 부분은 아까 복사했던 그 폴더명입니다.




모든 입력을 마친후 재부팅을 해서 F8키를 눌러보시면 '컴퓨터 복구' 항목이 나타났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