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동영상 & 코덱

"KMPlayer + CoreAVC" 조합 기본세팅방법

────────────────────────────────────────────────────────────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09. 12. 3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 12. 01. 10 내용추가
추가로, 팟플레이어를 통해 "초간단" 각종코덱 적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게시물 : 팟플레이어, 오토팩을 활용한 "초간단" 코덱조합!!  

============================================================================================================


예전부터 KMP최고, 팟플이 최고, 곰플이 최고 등등의 얘기를 들어오면서도 익숙함과 편리함이란 이유로

아무생각없이 곰플레이어를 고집해왔었습니다.

저도 물론 예전엔 KMP를 사용하던 사람중 하나였긴 했죠.


그러다 얼마전 HD방식의 고화질의 영화를 보게되어 곰플레이어로 아무생각없이 재생하였고,
 
그 결과 엄청난 버벅임과 동영상 화질이 좋지못하고, 액션신 같은 빠른 장면에서는 극심한 계단현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데네브920기반 구성의 고사양 PC였는데도 말이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식검색을 하던와중,

" 기왕 웹서핑하는김에 동영상 플레이어도 바꿔볼까? "

라는 생각이 들어 팟플레이어와 KMP를 설치해서 써봤습니다.


[ 왼쪽에서부터 순서대로 팟플레이어(Daum), KMP플레이어(판도라TV), 곰플레이어(곰TV) ]


KMP는 모든 면이 완벽해 보일정도로 강력한 기능들이 많이 보였지만, 복잡해보이는 설정창 때문에

예전처럼 각종 설정에 얽매이게 될까봐 망설이게 되었고,

곰플레이어는 쓰던거라 편하긴했지만 확실히 기능부분에선 팟플과 KMP보다는 떨어진다해서 패스.

팟플레이어는 강력한 KMP의 기능에 간편한 곰의 인터페이스를 합친것 같아서 느낌이 정말 완벽했으나,

1.4 beta 기준으로, 비슷한파일 재생기능에 문제가 있어 패스했습니다.(파일명이 100% 똑같지 않으면 안잡아내더군요.)


전체적으로 제 맘에 든것은 팟플레이어 였지만,

현재 뒤늦게 로스트를 보는 입장에서, 저 기능은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결국 KMP로 선택했습니다.



KMP에 대해 아주 잠시 소개를 하자면, 

현재의 KMP는 판도라TV에서 운영중입니다. 

지금의 유명한 이 KMP를 있게해준 원 제작자분이 마지막으로 작업하신건 1429(1428)버전이구요.
 
이 1429(1428)버전을 제작한 후, KMP의 빌드업은 판도라TV에 넘기고 떠났었습니다.


그 이후, 이 KMP제작자분이 Daum쪽으로 넘어갔고, Daum에서 새로만든것이 바로 팟플레이어 입니다.

그때문에, 이후의 비젼을 믿고 팟플레이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아직은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요.. ^^;

허나 지금도 주 플레이어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을정도니, 앞으로 몇개월이면 훨씬 더 완벽해지겠죠?

저 역시도 버전업이 될때마다 팟플레이어를 설치해볼 생각이구요. 만족될때 바로 넘어갈겁니다.




kmp 버전에 대해서는, 아직도 구버전인 1429(1428)을 고집하시는분이 많은데

굳이 광고가 싫지 않다면 구버전을 쓸 이유가 있을까 싶어 저는 최신버전인 1436 베타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09년 12월 3일 기준 현재 정식버전은 1435 릴리즈버전입니다.


여튼, 이 지루한 역사(?!)를 설명하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하자면 정말 끝이 없으니 이만 접어놓구요.

지금부터 일반적으로 완벽한 조합이라 알려져 있는 KMP 플레이어 + CoreAVC 코덱 조합을 

제 블로그에서 아주 뒤늦게나마 소개할까 합니다. 물론, 이건 잘 알려진 방법이고 아주많이 뒷북일수 있습니다.



우선 KMP를 설치하셔야겠죠. 아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KMP를 설치합니다.

KMP 설치방법은 궂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것 같아 생략합니다. 무조건 다음(or Next)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The KMPlayer 2.9.4.1435 Release(09.12.03기준 정식버전입니다)


설치를 마치셨다면 이제 CoreAVC를 설치할 차례 입니다. 아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줍니다.



두개의 파일이 나타날텐데요. 그중 Setup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창이 나타났습니다. I Agree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혹시 이런 화면이 나타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링크를 따라가서 해결해준다음 계속 진행합니다.

* 관련게시물 : 윈도우7에서 CoreAVC코덱 설치오류시 해결방법




위 단계를 무사히 통과하였다면 Next 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CD키 입력후 Next 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Haali Media Splitter는 체크한 상태로 Next 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Next 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Install 을 눌러주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끝났습니다. Close 를 눌러 설치를 마칩니다.




설치를 마치자마자 위에서 체크했던 Haali Media Splitter를 설치하는군요. I Agree를 눌러 계속진행합니다.




Next 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Next 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파란색 박스안의 내용과 동일하게 체크하시고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모든 설치가 끝났습니다. Close를 눌러 설치를 마칩니다.




이제 설정을 해줄차례 입니다. KMP를 실행하시어 단축키 F2 또는 오른쪽버튼클릭후 '환경설정' 을 클릭합니다.




KMP는 전체적으로 설정창이 너무 복잡합니다;

다른건 신경쓰지마시고 내장 비디오 코덱을 클릭한뒤 H.264AVC1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외부 비디오 코덱을 클릭한다음 왼쪽의 외부 코덱 사용자 정의를 선택합니다.




창이 열리면 H.264AVC1에 체크표시 한다음 시스템 코덱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CoreAVC Video Decoder 선택후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H.264와 AVC1 부분을 파란색 박스와 같이 *CoreAVC Video Decoder로 맞춘후 바로 오른쪽의 ... 버튼을 눌러줍니다.




체크박스가 많이 보이는군요. 파란색 박스와 동일하게 설정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모든 설정을 마칩니다.

이로써 1080p 등의 고화질 동영상 재생을 위한 KMP + CoreAVC 조합 셋팅이 끝났습니다.


KMP는 복잡하지만 아주 다양한 설정들이 가능한것이 큰 장점이자 단점이라 볼수있습니다.

다른 설정들은 다소 복잡하더라도 천천히 둘러보시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될것같네요.


그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