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고스트&트루이미지

노턴고스트 15, 설치 및 간단백업 방법(처음 사용자용)

───────────────────────────────────────────────────────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09. 11. 21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

★ 2011.10. 20 수정. ★
백업툴 입문자분들께는 노턴고스트 보단 훨씬 가볍고 사용이 편리한 트루이미지를 권해드립니다.
백업복구툴로 고스트를 선택 하시기 이전에, 트루이미지의 기능또한 확인해보시고 비교해보세요 ^^
**Bigshit의 트루이미지2011 강좌 보러가기**



윈도우7을 정식 지원하는 노턴고스트 15버전이 영문버전으로 선배포 되었습니다.

제가 스크린샷 찍은 이것의 경우 기존 노턴고스트14의 툴로 윈도우포럼의 'NUENAH'님께서 한글화 작업하신겁니다.

관련 최신정보 : [ 노턴고스트 15, 영문버전 출시~! ] <== 보러가기



어차피 저는 윈도우7 자체에 내장된 VHD 기능으로 윈도우를 구성한 상태라

고스트를 쓸일은 없을것이고, 그렇기에 간단한 설치장면과 간단한 백업정도만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선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영문버전을 손을 댄것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완벽하게 한글화가 되었군요.

한글화 작업화 하시는분들을 볼때마다 느끼지만, 참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설치가 시작되었습니다. 노턴고스트 14에 비해 그닥 무거워보이진 않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 체험 가능한 쉐어웨어이기 때문에, 시디키 입력없이 설치를 마쳤습니다.

실제로는 설치후 실행시 시디키 입력창이 나옵니다만, 스크린샷을 찍지 않은 관계로 생략하겠습니다.






실행시 첫 화면 입니다. 가볍게 다음을 눌러주시고..




시디키 입력후, 드디어 노턴고스트 15의 대문화면 입니다. 기존에 왼쪽에 위치하던 탭이

위쪽으로 위치이동 되었군요. 오른쪽 위쪽에서는 '백업'과 '복구'를 좀 더 손쉽게 할수있는 퀵메뉴가 보이는군요.


자, 설치는 마쳤으니 간단한 백업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이전에 썼던 노턴고스트 14 백업방법 설명 게시물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 각종 프로그램 설치후

그 상태를 저장해놓고 나중에 포맷대용으로 사용하실분에게만 해당하는 간단 백업작업입니다.

관련 : [ 노턴고스트 14 기초적인 백업 방법설명 ] <== 이전 게시물 보러가기




첫 화면 상단 오른쪽에 '백업' 버튼을 눌러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로드 되면, '사용자 정의'를 눌러줍니다.




노턴고스트 14버전을 사용하신 분이라면 반가울 화면이 나타났군요.

지금부터는 14버전의 방식과 100% 동일합니다. '내 시스템 백업' 선택




백업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는 C드라이버에 O/S 및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겠죠?




언뜻 보기에 노턴고스트 14와 다를바가 없어보였지만, ★ 바로 이부분이 14버전과 달라진 점★ 입니다.

윈도우7을 정식지원하게 되면서 시스템 예약 파티션도 함께 백업을 할수있도록 지원합니다.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있을경우 '모든 관련 드라이브 추가(권장됨)'을 선택한뒤 다음을 눌러주세요.


저같은 경우 집컴퓨터나 다른 컴퓨터는 시스템예약 파티션을 만들지 않아 14버전때도 걱정이 없었지만,

사무실 컴퓨터는 대충 설치했던터라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만들어져있어 고스트14를 사용할때 조금 걱정되었었는데요.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겠군요.


※ 시스템 예약 파티션??
최초 윈도우 설치시 파티션을 나눌때 자동으로 생기는 100m짜리 파티션 입니다.
저도 지식이 짧아 많은 설명을 할순 없습니다만,
간략하게 '부팅 정보'등의 중요데이터가 저장되는 파티션 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 물론, 이 파티션을 생성하지 않고 기존 XP방식 그대로 C드라이버에만 모든정보를 담는 방법도 존재합니다.(권장)
  (관련 게시물 : 시스템 예약 파티션 만들지 않고 포맷하는 방법)




'독립적 복구 지점' 선택후 다음




다른 기능들은 무시하시고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세요. 백업을 할 드라이버에만 지정 안하시면 됩니다.

C드라이버를 백업하고자 할경우 D나, E에 백업데이터를 저장하셔야겠죠.




다른건 건들지마시고, 이름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건 파일명이 아니라 나중에 복구할때 확인할수 있는 '메모'정도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몇월 몇일 백업~ 이런식으로 적어두시면 나중에 확인하실때 편할것입니다.





지금은 초기상태를 유지하는 백업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임으로, 예약작업은 필요없습니다.

'예약 없음' 상태로 둔채로 '다음'을 눌러주세요.




'지금 백업 실행' 란에 체크표시후 '마침'을 클릭하시면 백업작업이 시작됩니다.





20~30분정도 걸립니다. 이제 모든 백업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C드라이버의 백업파일과 함께 F드라이버(시스템 예약)의 백업파일도 함께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 VMware를 설치하지못해 노턴고스트 14 복구 관련 포스팅도 쓰지 못한상태에서

노턴고스트 15 관련 포스팅을 쓰게 되었군요. 

빠른시일내로 아주 '초보적인' 노턴고스트 15 복구방법 관련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BigShit작성 관련게시물 : "노턴고스트14 15버전, 기초적인 복구방법(처음 사용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