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 프로그램/압축프로그램

반디집 압축속도, 압축프로그램 4종 속도비교(반디집, 알집, 7zip, WinRAR. 번외-빵집)

 * 출처없이는 무단배포가 불가합니다. 스크랩시, 이 문구를 포함한 본문글 일체의 수정 및 삭제를 금합니다.
 * 게시글을 퍼가시기 전에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공지사항 보러가기(클릭)]
 * 출처 : 2012. 01. 17 작성, 'BigShit' 블로그 ( http://bigshit.tistory.com/ ) 


쿼드코어, 트리플코어, 듀얼코어 같은 멀티코어 CPU환경에서
압축프로그램 4종에 대한 zip 확장자로의 압축속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이 비교벤치는 나름 객관적이려고 꽤나 노력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하는 취지자체를 명백히 밝히겠습니다.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반디집멀티코어 환경에서의 우수한 압축속도를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 관련포스팅 : 7zip? 알집? ... No~!! 반디집~!! (by. 반디앱스) 
                 [반디집 아이콘팩] 보기쉬운 알집아이콘으로 반디집을 사용해보자!

그렇다고해서 반디집이 유리한 결과가 나오도록 별도로 노력한 부분은 없으니, 참고하시구요.


먼저 컴퓨터 환경입니다.
CPU : AMD 툴리만 2.3Ghz (트리플코어)
RAM : 2GB (DDR2)
VGA : 지포스 8600GT
HDD : 삼성 320GB (7200rpm)


사실, 툴리만으로 "멀티코어"를 자칭하기가 조금 민망하긴 하지만, 그래도 코어가 3개인것은 확실하니까요 ^^;



다음은 비교대상이 된 압축프로그램 4종에 대한 소개 입니다. 
(포스팅 최고 하단에 보시면 번외편으로써, 빵집과의 비교도 추가 작성했습니다. ^^)


WinRAR 4.10 버전(한글) - .rar 확장자 압축시에만 멀티코어 지원
                               
.zip 확장자로 압축시는 멀티코어 미지원 

( ↑ ↑ WinRAR 프로그램 관련해서 해당내용이 잘못된 내용일 경우 제보바랍니다.)

 


알집 8.51.0.0 - 멀티코어 미지원

 


7zip 9.20 한글 - Zip 확장자 압축시 멀티코어 모두 지원, 7z 확장자 압축시 듀얼코어까지만 지원



반디집 2.0 베타7 - Zip 확장자 압축시 멀티코어 모두 지원,  7z 확장자 압축시 듀얼코어까지만 지원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WinRAR, 알집, 7zip, 반디집 이구요.
7zip과 반디집은 zip확장자로 압축시 멀티코어를 지원하지만,
알집과 WinRAR는 zip확장에서 멀티코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RAR의 경우 .rar 확장자에선 멀티코어 지원)



이번에 반디집은 2.0 버전을 베타버전으로 내놓으면서 새롭게 멀티코어를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쿼드코어(4) 환경에서 타 압축프로그램보다 Zip 확장자로 압축시 6배 빠르다고 합니다.
CPU가 헥사(6), 옥타(8)를 넘어가면 훨씬 더 빨라지는거겠지요.

어디 사실인지 확인해볼까요?


본격적으로 비교를 하기 앞서,
WinRAR와 7zip의 경우는 zip 확장자가 주력 포맷이 아님을 알립니다.
7Zip은 7z 확장자로 압축시 다른 압축프로그램과는 비교가 불가한 최고의 압축률을 보여주구요.
WinRAR는 rar 확장자로 압축시, 우수한 압축률은 물론이며, 동시에 엄청나게 빠른 압축해제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렇듯 
7Zip과 WinRAR의 우월함은 "그들의 독창적인 포맷의 우수함"에 있습니다.
무조건 zip 확장자로의 압축속도가 빠르므로 반디집이 좋다. 라는것은 아님을 분명히 밝히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실사용중 우리들이 흔히 하게되는 여러개의 파일압축과, 단일파일 압축.
딱 2가지 상황을 설정하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먼저 압축될 파일이 뭔지 확인시켜드리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림파일도 많이 있구요.
exe확장자의 설치파일도 있고, 이미 압축된 파일도 있고 그렇습니다.
파일마다 압축이 잘되는 파일이있고, 안되는파일이 있고 그런데요. 나름 객관적이기 위해 일부러 짬뽕시켰습니다.

파일갯수는 총 155개이며, 용량은 154mb 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Zip 확장자로의 압축이구요.
4종의 압축프로그램 모두 압축률은 최대로 잡고 했습니다.
단, 7zip은 압축률중 "극한"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 극한으로 압축하면 너무 느린결과가 나오길래 7zip만큼은 바로 아래단계인 "최고"로 했습니다.

동영상을 감상해보시죠. 7zip, 알집, winrar, 반디집의 순서입니다.

[7
zip은 10초 구간부터 시작합니다. 알집은 48초, WinRAR는 1분 24초, 반디집은 2분 10초부터 입니다.]

7Zip(최고) : 32초
알집(압축률 최대) : 21초
WinRAR(가장좋음) : 18초
반디집(압축률 최대) : 8초


반디집은 예상했던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 입니다.
생각없이 7zip과 알집, winrar를 보다가 반디집을 보면 눈이 즐거울 정도로 어마어마 합니다.
압축시간은, 반디집이 알집보다 무려 2.6배, WinRAR보다는 2.2배 빠릅니다.
압축률의 차이는 미미하지만 7zip -> WinRAR -> 알집 -> 반디집의 순서였구요.
그래봤자 1등과 꼴찌의 차이가 1MB 차이도 안납니다.

확실히 7zip과 WinRAR의 압축률은 주력포맷이 아닌 zip확장자에서도 확실하게 눈에띄는군요.
사실, 7Zip과 WinRAR가 보여주는 압축률의 우수함은 이미 널리 알려진 부분입니다.

혹시 두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압축률이 높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걸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명성때문에라도 7Zip과 WinRAR의 압축률을 한단계만 낮춰보겠습니다.


7Zip(보통) : 14초
WinRAR(보통) : 16초
반디집(압축률 최대) : 8초 


음.... 보시다시피 뭐 이정도면 그냥, 반디집이 많이 빠르구나.. 하고 넘어가면 될듯합니다.
압축률은 둘다 한단계씩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7zip -> WinRAR -> 알집 -> 반디집의 순서입니다.


다음 테스트는 단일파일 압축입니다. 압축 잘되기로 유명한 ISO 파일이구요.
용량은 176mb 입니다. 
 


[7zip은 6초부터 시작합니다. 알집은 1분 13초, WinRAR는 1분 43초, 반디집은 2분 10초에 시작합니다]


7Zip(최고) : 58초
알집(압축률 최대) : 18초
WinRAR(가장좋음) : 14초
반디집(압축률 최대) : 6초
 

7zip은 아무래도 내가 뭔가 잘못했나? 싶을정도로 이번엔 많이 느리군요.
그러한 7zip은 일단 열외로 두고, 반디집이 6초로써 알집보다 3배, WinRAR보다 2.3배
 빠르네요.
2배만해도 압축용량이 커지면 엄청난 수치입니다. 헌데 알집과는 3배나 차이나는군요.
대용량 파일 압축하는데 3배 빠르다면, 압축률이고 안정성이고 자시고 뭐고, 전 그냥 그거 쓰겠습니다. 

압축률은 7zip -> WinRAR -> 반디집 -> 알집의 순서였습니다. (킬로바이트 단위에서 반디집이 알집에 승!)

위에선 7Zip과 WinRAR 다시 촬영할때 한단계씩 낮추고 테스트 했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디집에 상대가 안됐으니 이번엔, 압축률을 두단계씩 낮추고 테스트해보겠습니다.


7Zip(빠름) : 16초
WinRAR(빠름) : 10초
반디집(압축률 최대) : 6초 

역시나, 속도로는 반디집을 잡지 못합니다.
압축률은 WinRAR -> 반디집 -> 알집 -> 7Zip의 순서가 되었습니다.

엄청 특이한건, 
WinRAR의 압축률을 "빠름"으로 놓고하니 아까보다 압축률이 좋아졌습니다.
시간이 4초 단축됐으면 용량이 늘어야하는데, 압축률을 "가장좋음"으로 할때보다 무려 10mb씩이나 줄었습니다.
뭔가 많이 이상해서 여러번 해봐도 같은 결과더군요.


WinRAR 덕분에 속도비교 벤치가 뭔가 이상해진 느낌이지만,
여튼 Zip 확장자로의 압축하나만큼은 반디집이 가장 좋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테스트가 끝났으니 설치했던 7zip과 WinRAR, 알집을 모두 삭제하려했는데,
문득 좀 더 테스트해보고 싶어서 동영상도 압축해보고, 문서파일도 압축해봤습니다.
파일 형식이 무엇이던간에 Zip확장자 압축속도는 단연 반디집이었습니다.
더불어, 압축률은 어느순간에서도 7Zip이 가장 돋보였습니다. 그래봤자 1~2메가 차이긴 하지만 말이죠.


개발자분께서 최고의 압축프로그램이 되기위해 일부러 의도한것인지
아니면 그냥 7Zip이 좋아서 넣은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보시다시피 반디집에는 7Zip으로 압축하기 기능이 내장되어있습니다. 무늬만 7Zip 아니냐구요?
7Zip 프로그램 자체가 통으로 내장 되어 있습니다.
즉, 반디집 하나만 설치하면, 압축률 최고인 7zip과, 속도에서 최고인 반디집 모두를 맛볼수있게 된다는겁니다.


사실 원래 이런 벤치관련글은 전체적으로 어떤것이 좋고 어떤것이 나쁘다 등, 객관적인 "결론"을 필히내야됩니다.
하지만 저는 반디집의 "멀티코어 환경에서 Zip 확장자로의 압축 속도" 부분만 중점으로 둔 만큼
그 부분만 충분히 어필하고 빠지고 싶군요. 

속도에서 반디집이 완벽한 KO승을 거뒀습니다. 


번외로 빵집과 대결을 한번 해봤습니다.
빵집 최신버전인 4.0버전입니다. 
참고로 빵집은 멀티코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테스트할때와는 컴퓨터 환경이 달라져서 위와 같은파일들은 아니구요.
82.4MB짜리 ISO파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동영상 순서는, 반디집으로 먼저 압축하고 다음은 빵집으로 압축합니다.
(빵집은 압축파일로 인식한 파일을, 다시한번 압축하는 기능이 탐색기 메뉴에 안보이네요.)


빵집(최대 압축) : 12~14초 (압축하면서, 압축시간이 표시가 안되네요;)
반디집(압축률 최대) : 2.5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